역사/조선왕릉

17대 효종 ∼ 20대 경종비

도화골 2017. 2. 10. 11:16

19. 능에서 만난 조선 임금<17>효종대왕과 영릉

`北伐 야망' 그림 탐관오리 불리고 국고 동나 민생 도탄 그리다 그림으로 / 2010.08.13

 

   산릉제를 준비하는 영릉 재실. 원형대로 보존된 유일한 재실로 문화재적 가치가 높다.

 

 

경기도 여주에 있는 영릉(寧陵). 조선 최초의 동원 상하연봉으로 효종대왕()과 인선왕후(아래)

한 용맥에 예장돼 있다.

 조선 제17대 임금 효종대왕은 한탄했다.

 “옛말에 이르기를 마음을 같이하는 신하가 한 둘만 있어도 도움이 된다 했거늘 지금은 너나없이

눈앞의 이익만을 꾀하고 있구나.   나와 함께 일할 사람이  과연 누구이겠는가.  갈 길은 먼데 해는

저물고 유숙할 곳마저 없구나.

 매몰찬 혁명군주 인조의 뒤를 이어 31세로 등극한 효종(1619~1659)은 집념이 강하면서도 정이

많은  제왕이었다.   자신의 마음을 극진히 다스리고 할 일을 삼가면서 대신들이 동행해 주길 원했

건만 조정은 사분오열돼 왕명도 통하지 않았다.   효종의 행장이 담긴 영릉지(寧陵誌)의 이런 기록

들은 처연하기까지 하다.  사소한 정쟁에 목숨 걸고 한 치 양보 없는 신하들의 이념 대결에 임금은

고뇌가 깊어지고 회한이 쌓여 갔다.

  청나라 억류 8년 두 왕자 운명 갈라

  숭극(崇極·임금)  자리에 오르려면 극적인 기사회생이야 다반사겠지만 효종처럼 형극의 연속

이라면 누가 극위(極位·용상)에 오를까 싶다. 효종의 41년 생애는 숨가빴다. 8세 때 봉림(鳳林)대군

으로 봉해진 뒤 12세에 인선(仁宣)왕후 덕수 장씨와 가례를 올렸다. 17세 때는 모대비 인렬왕후가

훙서하면서 지나치게 슬퍼한 나머지 자칫 건강을 잃을 뻔했다.

 18세에 병자호란이 발발하며 강화로 피란 갔으나 청군에게 조정군이 패하고 말았다. 부왕 인조,

형 소현세자와 남한산성  삼전도에서 청태종에게 군신예의 치욕을 당하고 형과 함께 볼모로 잡혀

가니 19세였다. 청나라 수도 심양에 억류된 8년 동안 두 형제의 운명이 갈렸다. 조선의 차기 국왕

이 될  소현세자는  청국 생활에  잘 적응하며 당시 그곳에서 성행하던 서양문물을 두루 섭렵하고

수용했다.

 그러나 동생 봉림대군은 달랐다. 일국의 왕자 신분으로 적국 포로가 된 신세를 통탄하며 국방이

허술해  이 지경에  이르렀다고  자조(自嘲)했다.  청국군의 동향과 신흥왕조 내부사정을 비망록에

적어 인조한테 상소하고 명·청 간 국경 갈등도 수시로 보고했다. 청이 소현세자를 전지에 내보내려

하자 자신이 가겠다고 의연히 나서 이를 중지시킨 적도 있다.

  반면 청국에선 친명파 인조를 제거한  뒤 청에 호의적인 광해군을 유배에서 풀어 복위시키려고

음모를 획책했다.  소현세자를 조선 임금으로 예우하며 외교·내치 문제까지 협의해 부자간을 이간

시켰다.   청에 절치부심하며 와신상담하고 있던 인조와 조선 조정에서 이를 모를 리 있겠는가.

어느덧 대신들 간에는 세자가 청국에서 임금 노릇한다는 괴소문이 자자하게 퍼졌다.

 대저(大抵) 청천 하늘에 태양이 둘일 수 없고 권력의 속성은 부부지간은 물론 부모형제 사이에도

나눌 수 없는 법이다.   볼모에서  풀려  먼저  돌아온 세자는 귀국 두 달 만에 의문의 급사를 했다.

세자가 죽었는데도 조정은 평온했고,  그 후 인조는 며느리를 사사시키고 손자들마저 귀양가 독살

당하도록 방치했다.

 소현세자가 급서하자 청국에 있던 봉림대군이 곧바로 귀국해 세자로 책봉됐다. 봉림대군은 부왕

에게  “부덕한 소자가 저위(儲位·세자)에 오를 수 없다 ”고 울면서 사양했지만 “ 봉림에게  성스러운

덕망이 있다”면서 동궁에 거처토록 했다.  왕실 법도대로라면 생존한 소현세자 삼남이 오를 자리지

만 인조는 안중에도 없었다.   인조 27(1649) 5 8,   고질병 한습(寒濕)으로 17년을 고통받던

부왕이 예척(禮陟·왕의 죽음)하자 세자 봉림대군이 대통을 이으니 제17대 효종대왕이다. 열혈 31

청년이었다.

  `청나라 섬멸' 위해 친명파 중용

 효종은 보위에 오르자마자 아버지 원수를 갚고 자신의 한을 풀기 위해 요지부동의 결심을 했다.

청나라를 치는 북벌(北伐) 계획이었다. 표면적으로는 상국관계로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내면적으로

는 명의 패망 세력과 제휴해 청을 섬멸한다는 야심찬 정책이었다.  볼모로 억류돼 있는 동안 청의

군대조직과 지휘체계를 파악한 정보도 효종에게는 남다른 자신감이었다.

 우선 친청파 척신으로 조정을 농단하던 김자점(인조반정 공신)을 파직하고 친명파 송시열·김상헌

·송준길 등을 중용했다.  어영청(御營廳)에 북벌 선봉부대를 두고 주력군과 기마병은 조총과 화포로

무장시킨다는 구체적 비책까지  수립했다.   전쟁은 병력과 무기만으로 이기는 게 아니다.   반드시

돈이 있어야 승리하는 법이다.   네덜란드에서  표류해  온 하멜을  시켜  서양식  무기를  제조하고

군비확충과 군사훈련을 강화하다 보니 국고가 바닥났다. 민생은 도탄에 빠지고 부역과 조세 부담만

공룡처럼 불어나 백성들의 원성이 하늘을 찔렀다.

 여기에다 삼군 중 최정예군으로 선발된 어영청의 기강은 가관이었다.   양반집 자제가 고위직을

독점한 뒤 주색잡기에 허송세월하며 훈련이나 고된 부역은 종들이 대신토록 했다.   하는 일 없이

밥만 축()내며 세월을 보내는 걸 어영부영(御營不營)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비롯된 말이다.   8

동안의 3만 병력 양성계획이 겨우 5600여 명에 그치고,   청의 국세가 일취월장으로 막강해져 한

맺힌 북벌계획은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암행어사 밀파 한 달 만에 돌연 훙서

 효종은 극약처방으로 암행어사를 밀파해 전국 양반 자제들 중 군역 기피자를 색출하려 했다.

그러나  효종은  보수· 기득  권력층의  극력 반대를  무릅쓰고 이 어명을 내린 지 한 달 만에 돌연

훙서하고 말았다. 임금이 된 지 10년으로 보령 41세였다. 당시 백성들은 “당저(금상)까지 독살하는

금수만도 못한 것들”이라고 권세 대신들을 원망했지만 역사는 ‘독살음모설’로 얼버무리고 있다.

 효종은 김육 등의 소청을 받아들여 상평통보를 주조한 뒤 화폐로 유통시키고, 대동법을 통해서는

북벌정책의 군비증강으로 늘어난 백성들의 조세 부담을 경감했다. 태음력과 태양력 원리를 응용해

24절기를  활용하는  시헌력을  채택해 농사편의를 도모했다.  효종의 가장 큰 치적은 비록 실패로

돌아가긴  했지만  북벌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비축된 군사력의 증강이다.   청의 군제가 도입

되면서 조선군()의 체계에 일대 변혁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이렇듯 고난에 찬 효종의 일생은 죽어서도 순탄치 못하고 변고를 겪는다.  대신들 간 권력암투의

희생양으로 풍수논쟁에 휘말리는 것이다.  효종이 승하하자 조정에서는 당시 왕릉풍수의 대가였던

고산 윤선도에게 택지토록 했다. 고산이 경기도 화성지역(현 융·건릉)을 소점(所點)하자 서인세력과

그곳에 세가를 이뤄 살던 권문대신들이 들고 일어났다.  왕릉으로 택정되면 인근 사가와 일반 묘는

모두 옮겨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우암 송시열의 주장대로 건원릉 내 서쪽 용맥에 예장하고 영릉(寧陵)이라 능호를 정했다.

현재 영조대왕과 계비 정순왕후가 안장된 원릉 자리다. 효종이 예척한 지 15년 후 영릉의 병풍석에

틈이 생겼다.  남인들은 비가 오면 유수(幽隧·무덤)에 물이 스민다고 서인들을 몰아쳤다.  고산은

남인이었고 우암은 서인이었다.

 경기도 여주군 능서면 왕대리 산83-1로 영릉을 천장하며 서인의 50년 장기집권은 몰락했다.

일찍이  이곳에는  성군 세종대왕의 영릉(英陵)이 있어 더없는 명당자리다.   영·녕릉으로도 불리며

사적 제195호다. 효종의 영릉은 인선왕후 장씨(1618~1674)와 함께 동원 상하연봉으로 자좌오향의

정남향이다. 혈장(穴場)이 아래위로 있을 때 쓰는 풍수의 장법이다.

 

 

 

20. 능에서 만난 조선 임금<18>현종대왕과 숭릉

예송논쟁 허망한 15 설상가상 가뭄·홍수는 꼬리물어 / 2010.08.20

 

 

 

 

 쌍릉으로 예장된 현종대왕과 명성왕후의 숭릉. 동구릉 안 서쪽에 자리하며 능상에서 정자각이 안

보이는 조선의 유일한 왕릉이다.

 

 

 

  숭릉의 산신석. 임금이 신보다 높은 상격이어서 왕릉의 산신석은 능침 아래에 있다.

  주어진  한평생을  살면서 까닭 없이 고단한 팔자가 있다.    조선의 제18대 임금 현종 대왕같이

힘겨운  일생이라면  왕이라  한들 선뜻  하겠다고  나설  사람이  과연  있을까 싶다.  세상의 온갖

부귀영화를 다 누리고 어명 한 마디면 산천초목이 벌벌 떨 것 같은 군왕 자리, 현종(顯宗)에겐 그게

 아니었다.

  현종(1641~1674)  출생  배경부터  슬프다.   아버지 봉림대군이 청에 볼모로 잡혀 가 심양에

억류돼 있을 때 그곳에서 태어났다.  국적이 청나라인 조선의 유일한 임금이다. 어휘(御諱·왕 이름)

   ( )으로  탄생 당시만  해도 연이 조선의  군왕 자리에  오르리라고는  상상조차    수 없는

 서열이었다.  세자로  책봉된  소현세자(큰아버지)  그의  세 아들(사촌)  있었고,   봉림대군은

인조(할아버지)의 둘째 왕자였다.

 왕의 손자였던 연이 성장과정을 통해 겪은 청나라에서의 고초는 필설로 형언할 수가 없다.

 여진족(만주족)  누비옷으로 혹한을 이겨내고 어머니(인선왕후) 품에 안겨 아버지(효종 대왕)

명의 전투 현장을 누비기도 했다.  오늘은  북간도  벌판을,  내일은 몽골 사막을 가르는 야생마와

다를 바 없는 유년 시절이었다.

○인조, 자신 몰라보는 손자 붙들고 눈물

 연이 조선으로 귀국해 인조를 처음 알현한 건 네 살 때다. 봉림대군이 북경으로 들어가며 외아들

 연을 먼저 귀국시킨 것이다.  인조는  할아버지를 몰라보는 손자 연을 가슴에 품고 용상이 젖도록

낙루했다. 자신은 청에 굴복해 고두배를 하고, 세자는 청에 잡혀 가 청국 사람이 다 돼 돌아온 데다

손자까지 적국에서 태어나게 하다니…….. 인조는 조손(祖孫) 3대의 기막힌 운명에 한없이 오열하며

치를 떨었다.

  인조는 귀국한 소현세자가  청의 구습을 탈피하지 못하고 천주학에 빠져 전파 기미까지 보이자

까맣게 절망했다.  어전에서 감히 서구문명을 운위하며 설득하려 들자 벼루를 면상에 내리쳐 자칫

세자가 목숨을 잃을 뻔했다. 때로는 남의 불행이 나의 행운으로 연결되는 비정한 세상이기도 하다.

부자간의 이 불화가 종래는  소현세자의  갑작스러운 급사로 이어졌고 뜻밖에도 금상 자리는 봉림

대군에게 돌아갔다.

 효종은 등극하자마자 청국한테 원수를 갚겠다며 친청파를 모조리 숙청하고 친명파로 조정의 새

 판을 짰다.  이 또한  부왕 인조에  이어 아시아  정세를 잘못 읽은 대 이은 오판이었다.   이 같은

 효종의 북벌정책은 재위 10년 내내 변함없는 외골수  화두였다.  사람의  오기가  지나치고  한이

응어리지면  그것이  곧 병이다.  효종은  끝내  한을 풀지 못한 채 외아들 연에게 대통을 넘겨주고

눈을  감았다.  9(인조 27년·1649)   세손으로  책봉되고  10  만인  효종 10(1659) 용상에

오르니 제18대 현종 대왕이다.

 첨단 과학문명 시대를 사는 현대에도 가뭄과 수해는 누구도 통제 못하는 하늘의 재앙이다.

 현종의  치세 15년은  흉년·재앙·가뭄·홍수·역질·기근 등으로 백성 모두가 이 땅에 태어난 걸 원망

했던  시기다.  봄 가뭄에  싹조차 못  틔운  곡식이  때 아닌 가을 물난리를 만나 전답마저 쑥대밭

되기가 일쑤였다.

  설상가상으로  조정 대신들은  국상 때마다  입어야 하는 자의대비(장렬왕후·인조 계비)의 복상

기간을 두고 목숨 건 정쟁을 일삼았다. 민생은 알 바가 아니었다. 현종이 금상으로 있는 15년 동안

그칠 날이  없었던 예송논쟁의 골자를  알고 나면  허망하기까지 하다.  15세 어린  나이에 44세의

인조를 만난 자의대비가 인조와 사별하고 오래 살면서 파생된 불상사들이다.

  백성 굶어 죽어도 당파싸움은 더 치열

 소현세자가 급서하자 자의대비는 주자가례에 따른 장남 예우로 3년 복상을 치렀다. 문제는 둘째

아들로  왕위에  오른  효종의 훙서 때였다.  인조반정으로 권력을 장악한 서인(송시열·송준길)들은

효종이 차남이므로 당연히 1년 상복을 입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남인(허목·윤휴) 세력들은

효종이 비록 둘째 아들이지만 용상에 올랐으므로 3년 상이 마땅하다고 맞섰다.

 이때 현종이 서인 측 상소를 받아들이자 남인 측은 파직되고 유배지로 쫓겨 갔다. 앙갚음을

벼르며 권토중래를 노리던 남인들에게도 기회가 왔다. 현종 15(1674) 자의대비 며느리이자 현종

모비인 인선왕후가 승하한 것이다. 이른바 제2차 예송싸움이다. 서인 측은 인선왕후가 둘째 며느리

이므로 자의대비 복상 기간이 9개월(대공설)이어야 한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남인 측은 왕비 자리

에 있었으므로 1년 동안 상복을 입어야 한다고 버텼다. 그런데 이번에는 조정 권력 판도에 변수가

생겼다. 서인 세력이었던 현종의 장인 김우명과 그의 조카 김석주가 남인 측에 가담한 것이다.

 예상대로 현종이 남인 상소를 수용하자 이번에는 서인들이 몰락했다.

○ 심성 어진 현종 당쟁때마다 괴로워해

 심성이 어질고 우유부단했던 현종은 이토록 극심한 당쟁에 휘말릴 때마다 심히 괴로워했다. 전국

도처의 지방 관리들은 기근으로 아사한 천민들을 매장하느라 업무조차 마비될 지경이었다. 현종은

대신들한테 각혈할 것 같은 심정으로 옥음을 내렸다.

  “백성이 굶어 죽어간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슬프고  딱하여 밥이 넘어가질 않소.  차라리  빨리

죽어 조금이나마 민생의 곤췌( )에 보답하고 싶소이다.   양민들 곤궁을 생각하면 살고 싶은 마음

이 추호도 없구려.

 이날 대궐 안은 몸 둘 바 모르는 대신들의 통곡소리가 진동했으나 가식이었다. 이튿날부터 예송

정쟁은  계속됐고  급기야는 지방 유림으로까지 확대돼 이 시대를 두 동강 냈다.   결국 이 싸움은

현종이 예척(승하)한 후 아들 숙종의 추상 같은 어명으로 종지부를 찍게 된다.

 현종 재위 기간은 뜻밖에 북방이나 왜구의 외침이 없어 평온했던 때다. 임금과 신하가 일심동체

로 종묘  사직을  위해 전념했더라면 유례없는 태평성대를 누렸을 시기다.   일과성으로 해석할 수

있는 복상  기간 문제를  권력 향배와  연루시켜  한 시대를  냉동시켜 버렸다.   능력 있는 군주로

추앙받을 수 있는 당저를 무력한 임금으로 이 시대 정객들이 추락시켜 놓았다.

현종은  청국의  유년 시절  영양 부족으로 몸이 허약한 데다 평생을 악성 안질에 시달렸다.  온양

온천의  행궁에  자주 들러 심신을 요양하는 일이 잦았다. 부왕의 북벌계획이 실효성 없다고 판단

되자 즉각  중단하고  대신  훈련  별대를 창설해 군비를 증강했다.  동철활자 10만여 자를 주조해

문화부흥을 꾀하기도 했으나 이 또한 하늘의 재앙과 예송논쟁에 휘말려 뜻을 이루지 못했다. 하멜

등 네덜란드인 8명이 제주도에 14년간 억류됐다가 탈출해 ‘하멜표류기’를 쓴 것도 이즈음이다.

  때 아닌  풍수논쟁으로  멀쩡한  영릉(효종릉)  여주로  천장하는가 하면 비구니 사찰을 헐어

여승들을 환속시키기도 했다.   폐묘됐던 신덕고황후 강씨(태조고황제 계비)를 종묘에 부제( )

정릉에 제사 지내는 날에는 ‘세원지우(洗寃之雨·원을 씻는 비)’가 내리기도 했다.

 19세에 등극한 효종이 15년 동안 왕위에 있다가 병고를 못 이겨 붕어하니 보령 34세였다.

동구릉    유좌묘향(정동향)  서쪽  용맥에  명성왕후와  쌍릉으로  예장한    능호를  올리니

숭릉(崇陵)이다. 일반 출입이 통제된 비공개 능이며 능상에서 정자각이 보이지 않는 조선 왕릉이다.

 

 

 

21. 능에서 만난 조선 임금<19>숙종대왕과 명릉<>

권력 속성 꿰는 `名君' 통치력·치적도 `名品' / 2010.09.03

 

 

 

2계비 인원왕후릉에서 바라본 숙종대왕과 인현왕후의 쌍릉. 동원쌍봉의 이강릉이어서 왕릉 형식

을 놓고 논란이 많다.

 

 

   숙종대왕릉  뒤에서 바라본 명릉의 물형 산세.  신풍 숙종이 택지한 곳으로 명당의 길격을 고루

갖췄다.

 우리의 옛 선비들에게 명분과 신의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송시열·윤휴·이원정·허적·김수항·박태보.

모두가  숙종대왕이  수족처럼 아끼며  존중하던 명신들로 붕당싸움이 가장 극렬했던 당시 사약을

받고 세상을 떠났다.

 역대 임금의 행적을 기록한 왕의 행장기에 숙종은 ‘여간해선 웃지 않는 신중하고도 엄격한 군주

였다’고 전하고 있다. 그래서 묘호(廟號)도 엄숙할 숙() 자를 쓴 숙종이다. 숙종은 권력의 속성을

명경지수 보듯 관통하고 있었다. ‘왕은 아무나 될 수 없고 신하는 골라 등용하면 된다’는 만고 이래

통치역사를  일찍이  섭렵했다.   때로는  ‘입안의 혀’를  주저없이  절단했고 철석같이 굳은 맹세도

여반장처럼 파기했다. 임금과 신하들의 첫 번째 기()싸움은 14세로 등극하던 해(1674) 시작됐다.

○ 역모 발각된 남인 권력 독식 마침표

 인선왕후(할머니)  부왕 현종의 훙서로 숙종의 상복 입는 기간을 놓고 벌인 서인과 남인 간의

이념싸움이었다.     숙종은 스승 송시열이 영수로 있는 서인들을 몰아내고 외척들이 가담한 남인

편에 왕심을 실어 서인 정권을 거세했다.   엎치락뒤치락 끝에 겨우 조정을 장악한 남인 세력들은

서인들의 처벌 수위를 두고 다시 강·온파로 양분됐다.

 남인의 권력 독식은 7년을 넘기지 못했다.   숙종 6(1680) 남인의 허견 등이 인평대군(인조의

3) 셋째 아들 복선군을 왕으로 추대하려던 역모가 발각된 것이다. 이른바 ‘삼복(三福)의 변’이다.

20세가 된 숙종은 발작에 가깝도록 격노했다. 남인들에게 사약을 내리거나 유배를 보내고 내쳤던

서인들을 조정으로 복귀시키니 이것이 ‘경신대출척(庚申大黜陟) 사건’이다.

○ 신하 이념투쟁 왕 결심따라 생사 갈려

 경신년에 진압된 이 모반 사건으로 숙종은 더욱 치밀해지고 영악해졌다. 누구도 믿지 않고 대신

들 간 권력 분산만이 왕권 강화책임을 터득하게 됐다.  이 무렵 서인 세력이 또 분열됐다.  서인 측

김석주(숙종 외척)가 비열한 수법으로 남인 박멸을 기도하자 소장파들이 반발하며 노론과 소론으로

원수지간이 돼 버린 것이다.

 그칠 줄 모르는 신하들 간의  이념투쟁은  왕의 결심 여하에 따라 생사 여탈권이 번복됐다.  금상

에겐 오히려 잘된 일이었고 임금에 대한 충성심은 날이 갈수록 깊어만 갔다. 이런 숙종에게도 태산

같은 근심이 있었으니  계비로  맞이한 인현왕후 여흥 민씨(1667~1701)에게서 대통을 이을 후사가

없는 것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숙종이 대궐 뜰을 거닐고 있을 때였다. 얼핏 절세미모의 젊은 여인

이 눈앞을 스쳐갔다. 곁에 있는 제조(提調)상궁에게 하문했다.

 “방금 지나친 아이가 뉘인고?

 “아뢰옵기 황공하오나 나인 장씨이옵니다.

 “속히 가까이 오도록 이르라.

 장씨가 금상 앞에 부복했다. 과연 나라를 기울게 하고도 남을 경국지색(傾國之色)이었다. 이날 밤

장씨는  하늘  같은  임금의  승은을  입고  타고난  자태와 교언영색(巧言令色)으로 숙종의 총애를

독차지했다.   숙원(4)  된 지 얼마  안 돼 6품을 건너뛴 소의(2)로 승격되자 장씨의 기고

만장은 내명부를 덮고도 남았다. 이럴수록 인현왕후는 위축됐고 숙종의 발길도 뜸해졌다.

 경사는 겹친다 했다.  장 소의가 아들(후일 경종)마저 낳으니 왕실의 환대는 말할 것 없고 숙종의

기쁨 또한 절정에 달했다. 금상의 변덕이 다시 발동했다. 소생 없는 인현왕후를 폐서인시켜 궁에서

내쫓고  장씨를  희빈으로  승격시킨  뒤 아들을  세자로 책봉하려 했다.   이번에는 서인 송시열이

죽어도 안 된다고 숙종과 대치했다.

 숙종은 송시열을 사사시키고 차제에 서인  세력을 몰락시켜 버렸다. 명분을 내세운 스승의 항거

였지만 인현왕후 아버지(민유중)가 서인의 중추 세력임을 훤히 들여다보고 있었다.    이 사건으로

조정 권력은 다시 남인들 손에  넘어갔고 기사년에 있은 정변이어서 기사환국(己巳換局·1689)으로

부른다.

  女難 끊이지 않던 숙종 장희빈에 사약

 숙종은 살다 보니 장희빈도 싫어졌다.  이미 숙빈 최씨(1후궁)에게 정을 쏟아 왕자(후일 영조)

까지 탄출했다. 또 다른 여섯 후궁들과 지내다 보니 어질고 현덕한 인현왕후가 새삼 그리워졌다.

이때 마침 서인의 김춘택·한중혁 등이 민씨 복위운동을 전개하고 있었다.   서인 세력을 원천 제거

하려던 남인들이 관련자를 하옥하고 심문한  뒤 숙종에게  사후보고했다.   임금 의중을 잘못 읽은

것이다.

 숙종은 진노해 남인들을  축출하고 또다시  서인들을 대거 등용했다.   사가에 있던  인현왕후를

복위시키는  한편 장씨를 희빈으로 강등시켜 한 궁궐 안에서 살도록 했다.   이 해가 갑술년(1694)

이어서 사서에는  갑술환국(甲戌換局)으로 기록하고 있다.   유난히도 여난(女難)이 많았던 숙종의

여인들에 관해서는 원비 인경왕후의 익릉 편에서 다루기로 한다.

 역사의 소용돌이는  그칠 줄 몰랐고 왕실의 먹장구름은 걷힐 날이 없었다.   복위된 뒤 시름시름

앓던 인현왕후가 숙종 27(1701)  35세의 젊은 나이로 승하한 것이다.   이 모든 불행이 장희빈의

모함과 악행에서 비롯된 것임을 뒤늦게 안 숙종이 하늘을 찌를 듯이 분기탱천한 것이다.

 희빈으로  강등된  장씨가  자신의  거처인 취선당 서쪽에 신당을 만들어 놓고 무녀를 불러 굿을

했는데 인현왕후를 저주하며 죽기만을 빈 것이 탄로난 것이다.  숙종은  장희빈에게 자진토록 명을

내렸으나 거부하고 사약을 내려도 먹지 않자 억지로 입에 부어 절명토록 했다.  차기  왕위를  이을

세자가 보는 앞에서 이런 참사가 벌어진 것이다.  이때  소론 세력은 왕세자(경종)를 옹호했고 노론

측은 숙빈 아들(영조)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무당으로 인한 변고여서 ‘무고의 변’으로 불린다.

  이후로도  조정은  오례(誤禮)문제,  고묘(告廟)논란, 임술삼고변, 회니(懷尼)시비, 북벌론의 허실

논쟁 등으로 환국이 거듭되고 옥사가 그칠 줄 몰랐다.  이럴  때마다  숙종은  군주의  고유 권한인

용사출척권(用捨出陟權)을 유감없이 발휘해 신권을 제압했다. 후일의 사가들은 신료들 간 붕당정치

하에서 손상됐던 왕권 회복과 강화에 비상한 능력을 보인 명군(明君)으로 기록하고 있다.

  왕권 안정되자 놀라운 통치력 발휘

 대신들 간 이전투구로 오히려 왕권이 안정되자 숙종의 통치력은 놀랍게 펼쳐졌다. 선조 말 이래

숙원사업이던  대동법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토지개혁을  종결짓는가 하면 상평통보를 주조해

중앙관청    지방관아  등에  통용시켰다.   왕실족보인  선원록을  간행하고 신증 동국여지승람,

대명집례,  대전속록  등을  간행해  문물 정비에도 기여했다.  재위 기간 중 쟁쟁한 학자들을 대거

배출시켜  조선  후기  성리학  전성기를  이루게  함도  숙종의 큰 치적으로 꼽히고 있다.  명나라

인적(印跡)을 본떠 옥새를 만든 뒤 청국옥새 사용을 금지시키기도 했다.

 건강  악화로  몇 차례  위기를  넘긴 숙종은 환후가 위독해지자 고명대신 이이명을 불러 연잉군

(영조)을 경종 후계자로 삼아줄 것을 유언하고 붕어했다.  그러나 사관의 입회 없이 내린 이 유명이

후일 유혈이 낭자한 신임사화의 화근이 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신풍이었던 숙종은 뒤늦게 아꼈던 인현왕후가 승하하자 친림하여 명당자리를 잡고 바로 그 옆에

자신의 현궁(玄宮) 터를 소점해 놓았다.  금상의  불찰로  원통하게 일생을 마친 인현왕후의 유언에

따른 것이었다.

 

 

22. 능에서 만난 조선 임금<19>숙종 원비 인경왕후 익릉

요절한 첫사랑의 측은지심화려한 단릉으로 / 2010.09.10

 

 

 

 

 

  20세로 요절한 인경왕후의 능. 인현왕후·인원왕후와 함께 예장된 숙종의 명릉과 별도 산록이어서

익릉으란 능호를 갖고있다.

 

 

 

익릉 서쪽에 있는 장희빈 묘. 268년 만에 이장됐으며 온갖 실덕으로 사사됐다.

 관 뚜껑을  덮고서야 비로소 한 사람의  일생을 논할 수 있다고 했다.   사적 제198호로 지정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 산30-1  서오릉에 가면 조선 제19대 임금 숙종대왕(1661~1720)

숙종 왕비들의 능이 있다.  역대  임금 중 여성 편력이  남달랐으면서도  여난에서 헤어나지 못한

숙종의 인간적 고뇌와 여인들의 흥왕·몰락사가 고스란히 멈춰 있는 현장이기도 하다.

 사람에게 돈이 많다고 부자가 아니듯이 남자에게 여자가 많다고 행복한 것만은 아니다. 숙종은

3왕비, 1폐왕비, 7후궁을 뒀지만 46년 재위기간 동안 편할 날이 거의 없었다. 수시로 변하는 왕심

탓도 있었지만 절대 권력자를 사이에 둔 여인들의 시기·질투·모함이 내명부 기둥을 뿌리째 흔들어

놓았기 때문이다.

 7세 때 왕세자로  책봉된 숙종이 11세 되던 해 인경(仁敬)왕후 김씨(1661~1680)를 만나 부부가

됐다. 둘은 동갑이었다. 대제학 김만기의 딸로 사계 김장생의 고손녀였던 김씨가 세자빈으로 책봉

되자 할머니 인선왕후(효종왕비 장씨)는 크게 기뻐했다.

○ 천연두 걸린 인경왕후 20세에 요절

 “광산 김씨 김공(김장생)은 일찍이 나의 선고(先考) 문충공(장유) 스승인데 지금 나와 그 손녀가

왕실 며느리가 됐으니 이 얼마나 기이한 경사인고. 실로 무량한 복이로다.

 현대에 와서는 천연두(마마)가 박멸돼 법정 전염병에서도 퇴출됐지만 예전에는 생사를 넘나드는

중병이었다. 민가에서는 ‘손님이 지나가야 사람 노릇한다’면서 두창을 앓고 난 뒤 호적에 입적시키

기도 했다. 왕실에서는 천연두를 거르고 왕비(숙종 1)로 책봉된 김씨가 늘 근심이었는데 우려가

현실로 닥쳐왔다.

 숙종 6(1680) 천연두에 걸린 인경왕후가 출산을 하던 중 홀연히 세상을 떠나 버린 것이다.

보령 20세의 애절한 청춘이었다.    첫 정을 흠뻑 쏟았던 숙종이 서오릉 안에 장사 지내며 ‘사려가

심원하다’는 뜻의 익릉(翼陵)이란 능호를 내렸다.   영중추부사 우암 송시열은 다음과 같은 명문장

으로 인경왕후를 애도하며 통곡했다.

 “상천(上天)이 인덕을 베풀지 아니해 갑자기 왕후의 먼 여생을 막았구나.  이른바 신이란 존재는

진실로 밝히기가 어렵고 이()란 것 또한 추측할 길 없음이 이와 같도다.

 왕후장상도  죽어지면  잊혀지고  수밀도(水蜜桃)같이  달콤한  천 년 약속도  눈에서  멀어지면

그만인 법.   숙종은  상처의  아픔을 얼른  잊고  이듬해 인현(仁顯)왕후 여흥 민씨(1667~1701)

1계비로 맞았다.  서인의 중추세력이었던 여양부원군 민유중의 딸로 6살 연하였다. 역대 내명부

가운데 가장 현덕한 왕비로 존숭받고 있으나 더없이 불행했던 여인이다.

 왕실    비극은  인현왕후의  ‘무자식 팔자’와  숙종의 끊임없는 ‘바람기’가 단초였다.   왕권을

장악한 절대 군주 앞에 세기의 요화(妖花)가 눈에 띈 것이다.  미모와 간교로 종4품 숙원 자리에서

일약 왕비까지 오른 희빈(禧嬪) 옥산 장씨(1659~1701).  역관  장형의 딸로 전해 오지만 장희빈

생모의 정부였던 조사석(인조계비 장렬왕후 조씨 동생)  딸로 더 알려져 있다.   장씨는  조사석과

종친 동평군 주선으로 어릴 적 궁에 들어갔다.

○ 숙종의 `女難' 왕실 내 비극 시작

 숙종은 장희빈이 아들까지 낳자 더욱 깊은 미혹에 빠져들었다. 착한 인현왕후를 내치고 장씨를

왕비로 진봉하는 과정에서 아까운 대신들 목숨이 추풍낙엽처럼 스러져 갔다. 이 와중에도 숙종은

숙빈 최씨(영조 생모), 명빈 박씨, 귀인 김씨, 영빈 이씨, 소의 유씨와 직첩을 받지 못한 이씨·박씨

7후궁을 둬 모두 3남을 얻었다.

 무심한 세월이 흐른 뒤 장희빈의 해괴한 실행과 눈 먼 행악이 숙종에게 발각됐다.  왕비에서 빈

으로 강등된 장씨가 인현왕후를 저주해 죽은 것이 들통 난 것이다. 숙종은 한때 세상을 다 줄듯이

아끼며 사랑했던 여인 장희빈에게 사약을 내렸다. 눈이 뒤집힌 장씨가 순순히 받을 리 없었다.

 “전하, 죽기 전에 세자를 한 번만이라도 가까이 보게 하여 주시옵소서.

 죽어 가는 사람 소원 못 들어줄 게 무엇이겠는가.  세자가 어명으로 장씨 품으로 다가갔다. 순간,

표호로 돌변한 장씨가 세자의 하초(下焦)를 훑어 버렸다.  세자는 기절했고 장씨는 억지로 따라 분

사약을 삼키고 절명하니 43세였다. 후일 왕위에 오른 세자(경종)는 원비 단의왕후와 계비 선의왕후

를 뒀으나 끝내 후사를 잇지 못했다.  이 같은 왕실 비극은 숙종의 행장에 완곡한 표현으로 기록돼

있다. 자신이 낳은 차대 임금을 눈앞에 두고 생목숨 끊어야 하는 장희빈의 절통함이 어땠을까 싶다.

숙종이 지엄한 어명을 내렸다.

 “종사와 세자를 위해 부득이 희빈 장씨를 자진시키니 내 마음이 슬프오. 깊이 생각한 바 이 처분

외에는 다른 도리가 없었소. 이후로는 국법으로 밝혀 빈으로 하여금 왕비에 오르지 못하게 하오.

 장희빈은  경기도 광주시 오포면 문형리에  장사 지냈다가  죽은 지  268년이 지난 1969년 도로

공사로 묘지가 수용되면서 서오릉 안 경릉(추존 덕종) 서록에 이장됐다. 불과 40여 년 전 일이다.

자좌오향의 정남향이긴 하나 명당·흉지를 운위할 자리조차 못된다. 그나마 타관객창에 홀로 버려져

있다가  남편의  명릉  가까이  묻힌  것만으로도  다행으로 여겨짐은 산 사람들의 정서에서 비롯된

것이리라.

 서오릉 내 여러 왕릉 중 숙종과 그의 왕비릉을 답사하면서는 각별한 감회가 교차한다. 인간에게

주어진 저마다의 한 평생을 참으로 잘 살아야 되겠다는 역사의 훈교(訓敎)가 그곳에 있다.   혹자는

살아생전  호의호식하고  일신영달을 누리면 그만이라 할지 모르지만 역사는 결코 그런 삶을 수수

방관하지 않는다.

○ 숙종의 여인들 서오릉 한자리에 오롯이

 축좌미향(丑坐未向·서남향)의 익릉을 찾은 참배객들은 세 공주를 낳아 일찍 떠나보내고 자신마저

요절한 인경왕후 일생을 연상하며 측은지심을 내보인다.  스무 살에 세상 떠난 왕비에게 무슨 궤적

이 있겠느냐 위로하며 그래도 익릉이란 능호 아래 단릉으로 존재함을 내심 부러워하는 눈치들이다.

 숙종은 제1계비 인현왕후와 쌍분으로 예장된 뒤 능호를 명릉이라 했다.  원비 인경왕후가 있었으

나 생전 지지리도 속 썩인 인현왕후 옆에 묻히고자 한 왕의 유명에 따른 것이다.   사람들은 죽어서

나마 남편 곁에 묻혀 다행이라며 왕후의 덕을 기리고 못 잊어 한다.

 숙종릉 왼쪽에 있는 제2계비 인원(仁元)왕후 경주 김씨(1687~1757)는 경은부원군 김주신의 딸로

숙종보다  27세나 아래였다.  좌상우하(左上右下)  조선  왕릉 배치를 벗어나 능호에 대한 이론이

많다. 숙종과 한 능역에 있다 하여 명릉으로 함께 회자되는 걸 탐방객들은 아쉬워한다.

 ‘유명조선국옥산부대빈장씨지묘’라  쓰인  대빈묘(大嬪墓)  스치는  과객들마다  ‘저게 그 못된

장희빈 묘’라며 삿대질하고 눈을 흘긴다.    희빈 장씨 영혼이  이 현장을  목도한다면 어떤 회한을

풀어낼까.   장씨가 또  한번 인간으로 환생해 260여 년 전 그 인생길을 반복한다면 다시는 그러지

않을 듯싶다.

 이처럼 익릉을 중심으로 숙종과 여인들에 얽힌 삶의 대조가 극명히 드러나고 있다. 더불어 명문

거족의  딸이긴  마찬가지였으나  어쩌다 후궁 신세가 돼 그늘 속에 살아야 했던 여인들의 한숨이

서오릉 구석구석에 서려 있다.

 

 

23. 능에서 만난 조선 임금<20>경종대왕 의릉

병약한 빌미 -소론 `진흙탕 승계 싸움' / 2010.09.17

 

 

 

동원 상하연봉으로 예장된 경종대왕(사진 앞)과 계비 선의왕후의 의릉. 좌우의 명당혈이 좁을 때

쓰는 장법으로 왕릉풍수의 진수에 속한다.

 

 

의릉 앞 금천교()와 홍살문. 조선 왕릉에는 능 앞에서 합수되는 명당수가 반드시 흐른다.

 옛 조선 임금들의 일상은 참으로 고달팠다. 새벽 5시 전 기상해 밤 11시가 넘어서야 정침에 드는

것이 일과이다시피 했다.  혹간 춘정이라도 동해 왕비나 후궁들 침소에 들기라도 하는 날이면 수면

부족을 이기지 못해 이튿날 집무가 흐트러졌다.   조선 27대 군왕들의  평균 수명은 47세다.   전국

각지에서 진상된 정력 보약제를 너무 자주 복용해 독이 축적된 데다 10대 전반부터 비롯된 후궁들

과의 과도한 동침이 큰 원인 중 하나였다.

 숙종의 장남으로 제20대 보위에 오른 경종(景宗)대왕은 평균 수명에도 못 미치는 37년을 살았다.

왕으로서 권세는커녕 호강 한번 못해 보고 병석에 누워 신음만 하다 후사조차 못 잇고 승하했다.

이 모두가 생모 장희빈을 잘못 만난 불행이었다.

○ 날 때부터 약골 크면서도 병고 시달려

 경종(1688~1724)의 일생을 추적하다 보면  고대광실 높은 집과 일망무제(一望無際) 문전옥답도

건강 하나  못 지키면  백사허망이란  고금진리를  터득하게 한다.   날 때부터  약골이었던 경종은

성장과정에서도 병고에 시달려 숙종을 불안케 했다.   양순한  성정에  심덕마저 어진 것이 오히려

근심이었다. 어명에도 굴하지 않고 목숨 내거는 궐내 대신들을 장차 어찌 통치해 나갈 것인가.

 태어난  지 두 달 만에  원자로 정호되고 3세 때 세자 책봉된 경종에게 14세에 목격한 어머니의

죽음은 지축이 흔들리는 충격이었다.   아버지가  내린  사약을  안 먹겠다고  발악하자 입을 벌려

억지로  따라 붓게 했다.   먼저 떠나는 이승길이 원통했던지 자신의 하반신을 훑어내려 혼절에서

깨어난 뒤 모든 것을 알게 됐다.

 이후  경종은  만사  의욕을  상실하고  위축됐다.   자신의  세자  지위를 놓고 극단으로 갈라서

멸문지화에 이르도록 싸우는 대신들도 두려웠다.  소론 세력은 경종 편이었고 노론 측은 이복동생

(영조)  왕위에 앉히고자 했다.  더욱 견딜  수 없는  심리적 압박은 원손을 학수고대하는 부왕의

절실함이었다.

 경종에겐  9세 때  가례 올린 두 살 위의 세자빈 청송 심씨(1686~1718)가 있었으나 음양이치가

무엇인지도 모를 당시 만나 남처럼 지냈다.   춘심이 발동할 무렵 생모가 사사당하며 남긴 치명적

상처는 곧 남성 상실로 이어져 천하일색 양귀비도 경종에겐 덤덤할 뿐이었다.   당대 최고 명의인

전의가 내리는 비방도 무위였고 온갖 희귀 약재로 달인 회춘제 역시 허사였다.   백약이 무효였고

조정은 흔들렸다.

 숙종 역시 이런 세자에게 마음이 떠났다.   보령 60세로 재위  46년 만에 죽음을 직감한 숙종이

노론의 영수 좌의정 이이명을 독대하며 유명을 내렸다.

 “세자가 무자다병하니 그 즉위 후 후계자는 연잉군으로 정하도록 하라.

 연잉군은 숙종이 아끼던 숙빈 최씨 아들로 경종보다 6살 아래였다. 사관의 입회 없이 은밀하게

내려진 이 유언 한 마디는 대신들 간 결사투쟁으로 또다시 대궐 안은 인간 도륙장으로 변했다.

당쟁이  극심했던  왕권 시절 가문의 대를 잇고 목숨을 부지하는 길은 조정에 출사하지 않는 것이

었다. 지위가 높은 고관대작일수록 생명을 담보하는 벼슬길이었던 것이다.

  지엄한  군주로  절대왕권을  회복시킨  숙종이 훙서하자 34세의 세자가 등극하니 비운의 임금

경종대왕이다.   3세 이후  세자 자리에  있은 지 31년 만이었다.   경종은  용상에 오르기 전 이미

인간의  극단사를  수없이  겪어  왔다.   부왕이 건강을 핑계로 내던진 ‘세자 대리청정’ 덫에 걸려

수많은 신하들이 명멸했고 세자빈 심씨(단의왕후)를 먼저 떠나보내는 단장의 슬픔도 지나쳤다.

 계비로 맞은 선의(宣懿)왕후 함종 어씨(1705~1730)에게도 후사가 있을 리 없었다.   함원부원군

어유귀의 딸로 14세에 세자빈으로 책봉된 총명하고 건강한 규수였다.   경종이  즉위하며  왕비로

진봉됐으나 주상은 병석에만 누워 침소에 들지 못함을 늘 안타까워했다. 세월이 가며 격정이 동할

나이였음에도 금상과 왕비는 그저 바라만 볼 뿐이었다.

○ 지지 세력 소론 반대에도 연잉군 세제 봉해

 이게 또  여러 대신들을 사지로 몰아넣은 당쟁의 시발이었다.   소론 측은 자신들의 권력을 지켜

내기 위해 아들 없는 임금이지만 경종을 결사 옹위했다.   노론 측은 국본(國本·차기)이 안정 안

되면 나라가 흔들린다며  연잉군을 세제(世弟)로 정하자고 경종에게 상소했다.   경종은 자기 지지

세력인 소론 측 반대를 물리치고 연잉군(영조)을 세제로 봉했다.

 이후로도 경종의 옥체는 더욱 미령하여 용상에 앉기조차 힘들어했고 옥음조차 어눌해졌다. 내친

김에 노론 측에서는 사직의 백년대계를 위해 세자가 대리청정해야 함을 한사코 주청했다.   만사에

용기를 잃은 임금이 “그리하라”고 명을 내렸다. 그러자 한 발만 물러서면 천 길 낭떠러지에 선 소론

측이 목숨 건 승부수를 던졌다.

 경종 2(1722) 서자 출신 목호룡이 “노론이 이이명을 왕으로 추대하려는 시해와 역모를 꾀하고

있다”고 거짓 고변해 버린 것이다. 하는 수 없이 이번에는 소론 측 기세에 떠밀려 조정을 내맡겼는

데 김일경·이광좌 등이 노론 측에 행한 보복은 차마 눈뜨고 보지 못할 잔혹함뿐이었다.

 신축년과  임인년에  걸쳐 피를 불렀다  해 신임사화로  불리는  이 정변에 희생되거나 유배당한

노론 측 인사는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다. 김창집·이이명·조태채·이건명 등 노론의 4대신 외 20

명이  사형당하고  30여 명은  형장에서  맞아 죽었으며 가족이란 이유로 교살당한 자만 13명이나.

됐다.  겸양 온순한 성품으로 인명을 아꼈던 경종은 병석에서 오열했다.

 “내가 임금 자리에  오른 이후 조신(朝臣)들이  한 바를 살펴보면 조금도 나랏일에 도움 준 것이

없소. 한 집안 내에서도 서로 죽이기를 일삼으니 당쟁의 화를 어찌 다 말할 수 있겠는가. 한심스럽

고 통탄하기 그지없소이다.

  재위 4 2개월 37세로 눈감아

 경종은  군왕의  권력이  무엇이기에  임금 명을 빙자해 아까운 인재들이 저토록 죽어 가는가를

생각하며 슬피 울었다. 사람이 기댈 곳과 낙을 잃고 상심하면 대문 밖이 곧 저승이다. 경종은 재위

4 2개월 13일 만에 37세로  눈을  감았다.   예고된 쓸쓸한 죽음이었다.   경종의 예척으로 영조

(연잉군)가 즉위하자 이번에는 노론이 전횡하며 소론에 대한 가혹한 징벌이 내려졌다.

 경종 재위 시  국세는 매우 위태로웠고  권신·당인들 간  음모가 격심해  백성을 위한 국정 추진

동력은  완전히  상실되고 말았다. 서양 수총기(水銃器·소화기)를 모방 제작하고 독도가 우리 영토

임을 밝힌 남구만의 ‘약천집’ 간행 등을 치적으로 꼽을 수 있다.

 경종이  승하하자  31 새 임금  영조와  노론 측에서는 겉으로 크게 슬퍼하며 서울시 성북구

석관동 산1-5 천장산 내룡맥에 신좌인향(申坐寅向·동북향)으로  조영한 뒤 능호를 의릉(懿陵·사적

204)이라  지었다.   영조 6(1730)  계비 선의왕후가  26세로 승하하자 의릉 아래 상하연혈

(上下連穴)로 예장했다.

 경기도 여주의 영릉(효종대왕과 인선왕후)에 이은 조선왕조 두 번째 동원 상하연봉릉으로 좌우

명당혈이 좁을 때 아래·위 혈()을 찾아 쓰는 장법이다.   경종은 사후에도 수난이 많아 의릉에 옛

중앙정보부 청사(1962)  들어서면서  능역이  심한 손상을 입었다.   1995년 국가정보원이 서울

내곡동으로 이전한 뒤 5차에 걸친 부지 반환이 이뤄져 현재는 대부분 복원됐다.

 

 

24. 능에서 만난 조선 임금<20>경종 원비 단의왕후 혜릉

병약한 남편·무자식 운명 살아서나 죽어서나 쓸쓸함만/ 2010.09.24

 

 

장희빈 며느리로 불우한 일생을 산 단의왕후의 혜릉.  ()에서 능으로 격상된 왕릉이어서 능침

앞 석물들이 단출하다.

 

혜릉 정자각. 한동안 피폐됐다가 1990년 초 중건됐다.

능이나 무덤에도 신분이 있다. 특히 왕족들 무덤은 묻히는 사람의 직위에 따라 명칭이 다르다.

임금이나  왕비는  ()이며  왕세자와  왕세자비  또는 왕의 사친(私親·왕을 낳을 당시 왕과 왕비

신분이 아니었을 경우)은 원()으로 부르며 그 외 왕족의 무덤은 일반인과 같이 묘()라 호칭한다.

사후에라도 지위가 격상(추존)되거나 격하(폐위)되면 무덤에 대한 신분도 과거와 현재가 달라졌다.

 동구릉(사적 제193호·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산2-1)에 가면 남편 지위에 따라 사후 신분이 달라진

능이  있다.   조선  20  경종대왕  원비 단의(端懿)왕후 청송 심씨의 혜릉(惠陵)이다. 한 시대를

호령했던 다른 왕이나 왕비처럼 능침 규모가 웅장하거나 남편과 쌍릉으로 예장된 것도 아니다.

동구릉 한편 고적한 구석에 외롭고 쓸쓸한 단릉으로 동쪽(유좌묘향)을 바라보고 있다.  공교롭게도

 단의왕후가  두상(頭上)    서쪽은  경종이  계비  선의왕후(함종 어씨)  함께  예장된  의릉

(懿陵·서울시 성북구 석관동)쪽이다. 수구초심(首丘初心)이랄까.

11살에 가례 고된 며느리 역할만 할 뿐

 단의왕후(1686~1718)는 온 백성이 우러르며 부러워하는 세자 배필 자리에 있었지만 누구보다도

불행한  여인이었다.   11세 때  두 살 아래  경종을 만나  가례를 올려 부부가 됐지만 시집인 대궐

안에서는  지엄한  궁중법도  교육과  고된 며느리 역할뿐이었다.   표독하고 극성스러운 시어머니

(장희빈)는 아들(경종)을 빼앗겼다는 서운함에 얼음장처럼 차게 대하고 남편마저 심약해 기댈 곳이

없었다.

 조정은 더욱 가관이었다. ()시모(장희빈)와 서()시모(인현왕후)를 사이에 둔 노론과 소론의

권력투쟁이 끝 간 데를 몰라 대신들이 죽고 유배 길을 떠났다.   마침내 이 싸움에 친시모 측 세력

(소론)이 패해 시아버지(숙종) 사약을 받고 시어머니는 죽고 말았다. 악에 바친 시어머니가 남편을

불구로 만들어 놓으니 이때 심씨 나이 16세였다.

 그 후 남편(세자)은 숙맥불변(菽麥不辨)이 됐다.   내명부에서는  근인을  뻔히  알면서도 원손을

기다렸다.   이럴  때마다  심씨의 오장육부는 새까맣게 타 들어갔고 장희빈에 대한 원망이 분노로

증폭됐다. 침전 밖 청천하늘을 바라보며 긴 한숨을 몰아쉬었다.

 “그냥이나  죽었으면  당신의 손자를 낳아 왕통을 이었을지도 모를 일인데 어찌 그럴 수가 있단

말인가.   세자의 대를 잇지 못하는 내 신세가 장차 어찌될 것인지…. 여자로 태어난 처지가 가여울

뿐이로구나.

 불현듯  심씨는  세자빈이  돼 대궐로  떠나던 날  어머니(고령 박씨)  두 손을  부여잡고 눈물

흘리며  당부하던  말씀이  떠올랐다.   세 번째  관문을  통과한 천신만고의 간택이었지만 아버지

(증 영의정 심호) 역시 반기는 자리가 아니었다.

 “인생막작여인신(人生莫作女人身·무릇 인생은 여인으로 태어날 것이 아니로다) 평생운수의타인

(平生運數依他人·평생 운수를 남에게 의지해야 하느니라). 이 말을 한시도 잊지 말도록 하여라.

 유수 같은 세월이 흘러 세자빈 나이 어느덧 30을 넘겼건만 몸에 태기는커녕 운신조차 하기 힘든

중병에 걸리고 말았다.   하늘을  봐야  별을 따고 뽕 밭엘 가야 님을 만나련만 세자는 빈궁 침소에

들지도 않고 군왕 수업에만 열중이었다.   추야장  긴긴밤을  홀로 지새울 적마다 심씨의 장탄식은

한으로 멍울졌고 심신은 야위어만 갔다.

○태기는커녕 중병 33세에 한많은 일생 마쳐

 숙종 44(1718) 심씨가 33세로 하세했다.  시아버지 숙종은 누구보다도 한많은 일생을 살다간

며느리가 애잔해 동구릉 안 서쪽 능선에 장사지내고 그 회한을 글로 적어 내렸다.

 “세자빈의 덕스런 성품과 순수한 언행은 하늘로부터 나서 얻은 것이다.   사람이  교정하고 바로

잡아 억지로 시켜 그렇게 된 바가 아니로다. 진실로 왕실의 큰 상실일지어다.

 심씨의 무덤은 세자빈 신분이어서 원()으로 예우됐다. 봉분도 작았고 원 앞 석물들도 간소했다.

더욱 야속한 건 왕실의 법도였다. 이 해에 숙종은 14세의 함종 어씨를 세자빈으로 다시 맞이했다.

세자가 타고난 약골에 생산 능력조차 없는 줄 뻔히 알면서도 빈궁 자리는 비워둘 수 없었던 것이다.

병조참지 어유귀(魚有) 부부는 금지옥엽으로 소중히 키워온 어린 딸을 재워 놓고 눈이 붓도록 밤새

울었다.

 “내 항상  명문갑족  벼슬 높은  사위도 바란 적 없고 네 몸 하나 위해 주는 서방 만나 잘 살기를

원했건만 이 무슨 운명의 훼방이란 말이냐. 이를 어찌해야 하는고.

 2년 뒤(1720) 숙종이 승하하며 경종이 왕위에 올랐지만 세자 때보다도 더 무력했다. 천성이라도

야무져 왕권이라도 행사했으면 속 시원하련만 어림없었다.   성정마저 심약해 대쪽 같은 신료들의

기개를 감당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먼저 세상 떠난 세자빈 청송 심씨를 단의왕후로 추존한 뒤

원을 능으로  승격시켜 혜릉이란 능호를 내린 것과,   함종 어씨를 왕비로 진봉한 것도 궁중법도에

따른 것일 뿐이었다.

 그러나 심씨에게는 사후에 팔자 고치는 계기였다.   낮았던 봉분이 높아지고 능침 앞에는 왕권을

상징하는  문·무인석이  세워졌다.   그리고는  종묘(국보 제227호·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영녕전

(永寧殿) 동협(東夾) 13실에 경종대왕과 배향됐다. 세자빈이나 후궁 신분으로는 언감생심 넘보지

못할 지존의 자리다.

○인간의 존재 새삼 덧없어지는 마음뿐

 단의왕후가 예장된 혜릉 앞에서 탐방객들은 잠시 상념에 잠긴다. 죽은 뒤 명예를 위해 간난(艱難)

끝에  모은  돈을  세상과 나눠 쓸 것인가,  아니면 사후야 어찌됐건 호의호식하며 내 식솔들하고만

누리다    것인가.   살아생전  일신영달과  죽어서의 사후평가가 혜릉을 지나치는 노부부 낯빛에

명암으로 투영된다.  생과 사가 교차하는 세월의 길목에서 한 시대를 풍미하는 인간의 존재가 새삼

덧없어지는 현장이기도 하다.

 경종에겐 연잉군(영조)과 연령군(명빈 박씨 소생)의 두 이복동생이 있었다. 연잉군은 자신과 차기

왕위를  놓고  용호상박하는  두려운 존재였으나 연령군(延齡君·1699~1719)은 군신 예의로 경종을

따랐다.  이런 연령군을 부왕 숙종도 지극히 아꼈다. 단의왕후가 승하한 이듬해 연령군이 하세하자

경종은 극진한 슬픔을 담은 제문을 손수 지어 내렸다.

 “불러도 대답 없고 막막하여 들리지 않는도다.   이미 세상을 떠나갔거니 네 모습을 헛되이 그려

보노라.   세월은 흐르는  물과 같고  산에 묻힘에는 기한이 있음이 애절하도다.   옷자락에 석양이

남았나 싶더니 어느덧 월색이 천추를 비추는구나.

 병석에서 애통해하던 숙종이 이 제문을 읽고 슬픔을 이기지 못해 혼절에 이르도록 앙천통곡했다

는 절구(絶句). 조선 왕조사에는 역사의 전면에서 사라져 가는 임금과 왕비들이 여럿 있는데 경종

과 원비 단의왕후도 이에 속한다.   재위  기간이  짧거나  당쟁에  휘말려 괄목할 만한 치적이 없는

탓이기도 하다. 그러나 역사는 남편이 아내를 죽인 숙종 조()와 아비가 아들을 죽인 영조 묘()

간과하지 않는다. 그 살얼음판 시대를 살았던 경종과 단의·선의왕후를 청사(靑史)는 잊지 않는다.